탄소배출량 국제 표준 머리 맞댄 시멘트업계

입력 2023-12-10 12:45   수정 2023-12-10 12:50


국내 시멘트업계가 갈수록 강화되는 탄소무역규제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탄소배출량 산정 가이드라인을 개발한다. 최근 탄소중립 이행점검, 탄소국경조정제도(EU-CBAM) 등 탄소무역규제로 인해 제품별 탄소발자국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시멘트업계는 수출을 고려해 시멘트제품 2종의 탄소배출량 산정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국제표준화를 주도해 환경규제를 돌파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시멘트협회 부설 한국시멘트신소재연구조합은 지난 6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 호텔에서 '제품 탄소배출량 산정 국제표준 협의체 국제회의'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는 시멘트제품 탄소배출량 산정을 위한 가이드라인 소개 및 국내·외 전문가 의견을 수렴했다.

이번 국제회의는 연구조합이 참여중인 산업통상자원부 국가표준기술력향상사업 중 ‘글로벌 新환경규제 대응을 위한 제품탄소배출량 산정 표준기반조성’ 연구 추진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시멘트업계는 향후 시멘트제품 탄소배출량 산정 국제표준화 도약에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다.

이날 국제회의에는 시멘트그린뉴딜위원회 공동위원장인 김진만 공주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회의를 진행했다. 세계시멘트협회(WCA) 및 유럽,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대만, 필리핀 등 다수의 국가에서 참여했다. 또한 국가기술표준원 시멘트 KS 전문위원 등 국제표준 전문가와 시멘트업체 임직원, 학계 전문가 등 국내·외 시멘트 전문가들이 모여 시멘트제품의 탄소배출량 산정법과 국제표준화에 대해 논의했다.

국제회의와 병행한 연구발표에서 THE ITC의 신동희 팀장은 국내 시멘트산업 배출권거래제 및 배출량 산정 현황을 주제로 우리나라의 탄소배출 규제와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서울대 문주혁 교수가 ‘시멘트제품 탄소배출량 산정 가이드라인(안)’에 대해 설명하고 국내·외 학계, 전문가들의 폭넓은 의견 수렴과 상호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연구조합 김의철 본부장은 “회의에 참석한 국내·외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시멘트제품 탄소배출량 산정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개선ㆍ보완하여 국제표준(안)에 반영할 예정이며 향후 국내외 시멘트업체간 더욱 활발한 교류활동이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시멘트업계 및 협의체는 향후 정기적ㆍ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ISO/TC74 시멘트 분야에 해당하는 국제표준 개발 작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